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낙석방지책
도로 절개면의 낙석, 토사붕괴 등으로 인한 교통 장애, 도로구주물의 손상, 재산 및 인명상의 손실을 예방하기 위해 설치하는 구조물입니다.
낙석은 암반내 불연속면(절리, 편리, 총리 등의 갈라진 틈)의 이완현상에 의해 암편이 모암으로부터 분리되어 낙하하는 현상으로 규모면에서 암편을 셀 수 있을 정도의 소량의 것을 의미하며, 사면 붕괴는 토사나 암석이 대교모로 무너져 내리는 현상을 체적으로 표현되는 대량의 것을 말합니다.
낙석방지울타리
일반적으로 사용하고 있는 낙석방지 울타리는 H형강을 지주로 와이어로프와 철망을 부착 시키는 형식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지주는 상단부가 도로쪽으로 휘어 있는 곡주식형태가 주로 사용되고 있으며 신장 능력이 뛰어난 와이어로프와 철망이 부착되므로 낙석 발생시 지주, 와이어로프 그리고 철망이 일체가 되어 낙석의 에너지를 흡수하는 방식입니다.
*낙석방지울타리에 사용되는 지주의 규격
지름 | Φ18 | ||
간격(mm) | 200~300 | ||
단면치수(mm) | H150x75x5x7 | H200x100x5.5x8 | |
매입길이(mm) | 700이상 | ||
표준간격(mm) | 2000~3000 | ||
단부 | H150x75x5x7 ㅁ150x4.5 |
H1175x175x7.5/11 ㅁ175x5.0 |
H200x200x8x12 ㅁ175x5.0 |
흡수가능에너지(kj) | 48 | 56 | 61 |
주) ① 단부의 지주와 버팀재는 같은 규격을 사용한다.
② 흡수 가능 에너지 계산은 지주 간격 2.0m, 와이어로프 간격 30cm를 기준으로 한다.
와이어로프는 지름 18mm의 케이블을 표준으로 사용하며 울타리 지주의 직선부 30cm간격으로 설치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그러나 낙석방지울타리의 성능을 강화하기 위한 목적으로 20cm간격으로 좁혀 설치할 수 있다. 와이어로프는 각 지주에 구멍을 뚫어 와이어로프를 통과 시키고 다누 지주에서 인장을 주어 고정시키는 방법과 표준도의 와이어 로프를 사용하는 방법 그리고 M12mm 이상의 U형 볼트를 사용하여 와이어로프를 지주에 고정시키는 방법이 있으며, 이때 U형 볼트는 H형강의 중앙부에 설치 할 수 없으므로 좌우측을 벌갈아 배치합니다.